무쌍인 칭송받는 자 참을 제외한 3부작의 시스템을 비교한 글.

생각나는 대로 적었기 때문에 빠진 내용이 있을 수 있다.
거짓의 가면은 아직 정발판으로 하지 않아서 몇몇 내용이 한국어판 번역과 다를 수 있다.



1. 칭송받는 자 흩어져가는 자들을 위한 자장가

전투 파트를 3D로 일신한 것을 제외하면 PS2버전의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옴(협격, 약술, 술법 등)

연격 성공마다 기력 2증가

원하는 연격만 할 수 없음[각주:1]

기력 100달성 상태에서 캐릭터가 연격을 전부 개방하지 않았다면 기력 100을 소모하여 다음에 개방될 연격을 사용할 수 있음.

적 유닛 측면, 후면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협격이 별도 커맨드로 존재(협격 발동이 가능한 캐릭터가 인접해 있으면 타일에 X표시가 나옴)

약술, 술법, 도구(일회용) 있음

2회차 연계 가능

장면회상 있음

어드벤처 파트 중간중간 기지(?) 메뉴 존재. 좌측에 스토리 진행, 장비, 연습 이런 것 적어두고 우측에 하쿠오로 스탠딩CG 띄우는 화면.

2회차 진행 중 스토리 선택할 때(장소 선택) '읽음' 표시가 나옴

도구도감의 존재

용어사전 있음

'난폭한 자들의 행진'이 있음



2. 칭송받는 자 거짓의 가면


연격 성공 시 기력, 데미지 증가

원하는 연격만 할 수 있음

기력 100달성 시 2회 행동 가능, ~의 가호 효과 발동

캐릭터들 개인의 속성 말고 공격에도 별도로 속성이 붙어있음(자장가의 공격들은 별도 속성이 없었음)

캐릭터들 특성의 증가

진(네코네 등의 캐릭터가 바닥에 까는 버프, 디버프, 공격), 더미(식신) 추가

적 유닛 측면, 후면 공격 시 데미지 증가하는 것은 특정 특성을 가진 캐릭터만 가능

기절, 혼란 외 상태이상 종류가 증가

캐릭터들의 공격 기술이 1종류 이상 증가됨(1에서는 공격 선택하면 연격 한 세트씩 말고 없었으나 2 이후로는 둘 이상으로 늘어남)

협격 없음

약술, 술법 없음

장비 존재(일회용 도구들은 없음)

술 방어가 사라지고(방어로 통합) 도약이 추가됨

기존 술 방어 자리에 민첩이 자리하게 됨(전투파트 상태창에서)

2회차 연계 불가능

장면회상 없음

어드벤처 파트 기지 없음

롱 노트 홀드 표시가 눈에 잘 띄지 않음

용어사전 내용 보강, 이미지 추가

몽환연무 있음



3. 칭송받는 자 두 명의 백황


연격 성공 시 기력, 데미지 증가

원하는 연격을 할 수 있음

기력 100달성 시 2회 행동 가능, ~의 가호 효과 발동

캐릭터들 개인의 속성 말고 공격에도 별도로 속성이 붙어있음

적 유닛 측면, 후면 공격 시 데미지 증가하는 것은 특정 특성을 가진 캐릭터만 가능

캐릭터들 특성의 증가

진(네코네 등의 캐릭터가 바닥에 까는 버프, 디버프, 공격), 더미(식신) 추가

기절, 혼란 외 상태이상 종류가 증가

캐릭터들의 공격 기술이 1종류 이상 증가 

협격 있음[각주:2]

협격 필살기 있음[각주:3]

약술, 술법 없음

장비 존재(일회용 도구들은 없음), 장비칸 증가

술 방어가 사라지고(방어로 통합) 도약이 추가됨

기존 술 방어 자리에 민첩이 자리하게 됨(전투파트 상태창에서)

2회차 가능

장면회상 있음

어드벤처 파트 기지 있음

롱 노트 홀드 표시가 더 잘 보이게 바뀜

연습, 무네치카의 시련, 홍백시합이 추가됨

용어사전 내용 보강, 이미지 추가

몽환연무에 이벤트 스테이지 추가, 약간의 이벤트 추가



보면 2의 시스템이 1보다 못한 부분이 몇 개 보일텐데 그건 정발될 때 1->2->3 순서로 발매되느라 그렇게 된 것이다.

일본에서는 2->3->1 순서였기 때문에 나름대로 2에서 3으로 넘어갈 때 발전했고 3을 바탕으로 1을 리메이크하느라 3시스템이 어느정도 1에 반영될 수 있었다.

1은 리메이크였기 때문인지 어쨌든 원작의 시스템을 살리는 바람에 다소 퇴화한 느낌이 있다.

그나마 전투파트만은 1->2->3으로 해도 충분히 발전된 것을 느낄 수 있으므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1. 예를 들어 하쿠오로가 4연격+필살기를 할 수 있는데, 하쿠오로의 연격을 2회만 하고 끊으려면 직접 1회 연격을 하고 말아야지 시스템적으로 알아서 3회 이상의 연격을 취소하는 기능이 없다. 대신 기력 100을 유지하고자 필살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가능하다. 공격 메뉴에서 X버튼을 누르면 필살기의 불이 꺼지는데 그렇게 되면 연격을 전부 성공해도 필살기는 나가지 않는다. [본문으로]
  2. 캐릭터가 어떤 적을 공격하려고 할 때, 다른 캐릭터가 그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면 협격이 발동한다. 1과 달리 필살기 연출이 나오지는 않고 옆에서 평타로 적을 함께 공격해준다. 협격이 발동하면 데미지가 증가한다. 또한 협격을 할 때쓰는 기술도 바꿀 수 있다. [본문으로]
  3. 1의 협격과 비슷하면서 다르다. 캐릭터별로 가능한 조합이 있고 협격을 주도하는 캐릭터의 기력이 100인 상태이고 옆에서 도와주는 캐릭터가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범위에 있다면 기력은 상관없이 협격이 발동된다. [본문으로]